반응형

우원 프로젝트 v1.0 정리

한달여 간의 개인 프로젝트에 대한 소감 및 v1.0 버전에 대한 소감문을 정리 하려고 한다. 

프로젝트 첫 시작시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 하였다.

 

ㅁ 우원프로젝트 

  ㅇ 프로젝트 개요 : 아빠가 사용 하는 판매재고 프로그램의 계약 만료로 그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판매재고 웹 사이트를 제작 

 

ㅁ 해야 할 일 

  ㅇ  요구사항 정리 

      - 프로세스 정리 

      - 메뉴 구성 

      - DB 구성 

      - 개발 언어, 기술 정리 (스프링, JSP, VUE 로해보고 싶은데... 부트스트랩, TUI 등 등)

      - 보안 구성 (스프링 시큐리티) 

      - 트랠로를 통한 TODO 리스트 지속 관리 

 

ㅁ 프로젝트 목표 

   ㅇ 4월 10일 내로 사용 가능한 우원 웹 솔루션 제작 

   ㅇ 개발 건에 대해서는 블로그에 기록 남기기 

   ㅇ GCP 서버 운영 하며 리눅스 다루기 

   ㅇ 깃, 젠킨스, 뱀부?, 깃엑션 등을 이용한 CI 구성 

 

처음 시작은 여러가지 시도를 하려 생각 하였으나 기한이 정해져 있다 보니 점점 간소화 시키게 되었다. 

특히 내부에서만 사용 할 수 있는 형태라 로그인 및 보안 관련 부분을 삭제 하였던 것이 가장 큰 아쉬움이다.

그 이외에 개발적인 부분은 차근 차근 정리를 하겠다. 

 

프로세스 정의 및 메뉴 정리

메뉴구성도

 

주요 프로세스

 1. 거래처를 등록 한다. / 거래처에는 매출 거래처와 매입 거래처 두 가지로 구분 한다.

 2. 등록 된 거래처에 매출/입금 혹은 매입/지급 전표를 입력한다.

  2-1. 매출 입금은 해당 일자(yyyy-mm-dd)에 전표를 생성 후 해당 전표에 판매한 상품을 입력한다.  / 해당 전표에 공급가액, 세금, 합계금액을 알 수 있다. / 해당 전표의 세금(과제, 면제, 영세) 등을 선택 할 수 있다.

  2-2 해당 전표에서 거래처가 입금한 금액 입력이 가능하다.

  2-3 해당 전표이전의 이월금액, 총금액(이월금액 + 해당전표 합계금액)을 알 수 있다.

  -> 매입/지급은 하위 프로세스와 동일 기능 수행

  2-4. 해당 전표를 거래명세서 형식으로 인쇄하여 거래처에 전달 할 수 있다.

 

 3. 견적서관리를 통해 거래처(매출)가 요청하는 상품(작업)에 대한 견적서를 발행 할 수 있다.

 4. 주문서관리를 통해 거래처(매입)에 요청하는 상품(작업)에 대한 주문서를 발행 할 수 있다.

 5. 실적조회를 통해 각종 조건으로 조회가 가능하다.

  5-1 거래 실적

    기간(yyyy-mm-dd ~ yyyy-mm-dd)과 매출/매입 구분, 거래처(선택)를 지정하여 거래 실적(금액)을 조회 할 수 있다.

  5-2 거래 내역 

    기간(yyyy-mm-dd ~ yyyy-mm-dd)과 매출/매입 구분, 거래처(선택)를 지정하여 거래 내역(상품,작업)을 조회 할 수 있다.

  5-3 고객미수

    기간(yyyy-mm-dd)과 매출/매입 구분 선택 후 해당 기간까지 거래처에 대한 미수금 혹은 미지급금을 조회 할 수 있다.

  5-4 일일매출/매입합계

    기간(yyyy-mm-dd ~ yyyy-mm-dd)을 선택 후 일자 별로 매출/매입 금액의 합계를 조회가 할 수 있다.

 

DB 구성

DB 구성은 엑셀 파일로 정리를 하였다.

주요 DB 테이블로는 매출/매입 관리 테이블로 

전표정보를 가진 마스터 테이블과 해당 전표의 상품 정보를 가진 detail 테이블로 구성 하였다.

 

Maria DB를 사용하였으며,

개발서버 - GCP 서버 

실제서버 - 사용자의 노트북 로컬 DB 서버

로 구분하여 Spring의 profiles 구분 기능으로 구분하여 사용 하고 있다. 

 

또 MariaDB Dump 기능을 사용하여 전체 DB 백업과 모든 테이블의 DB 백업을 진행하였고, 윈도우bat 파일을 만들어 어 사용자의 노트북이 켜질때마다 DB를 백업 하도록 구성하였다.

(DB 백업 전 전체 DB를 삭제 한 기억이 있어 

 

 

아쉬운 점은 erwin 과 같이 ui 적으로 정리를 하고 싶었으나 해당 부분을 진행하지 못하였다. 

 

 

 

총평

기존에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웹으로 옮기기만 하면된다고 생각했기에 쉬운 마음으로 접근 하였다. 

그렇지만 충분하지 않는 분석과 DB 설계는 수정 사항을 만들게 되고 그 수정사항으로 개발 기간은 늘어나고 만들었던 기능을 다시 만드는 등의 추가적인 작업을 발생 시켰다.

단순히 내가 개인프로젝트의 경우는 이렇게 수정사항을 생기면 수정하게 되지만 

추후 내가 Pl이 되어 분석 및 설계 혹은 프로젝트를 리딩 하게 될 경우에는 이 단계를 정말 중요하게 생각해야 겠다.

 

v1.0 을 완성한 뒤 부모님이 사용할 수 있게 세팅을 하고 실 사용을 하게되었다. 

뿌듯하면서도 내가 만든 결과물로 인해 불편하시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도 많이 하기도 하였다. 

그래도 수정사항이나 불편사항들을 말씀해주시고, 또 이렇게 만들면 어떤지 아이디어도 주시기도 하면서 잘 만들었다 라는 말씀을 해주셨다. 앞으로도 더 불편한 사항이 없으시도록 노력하고 수정사항 하나하나 차근 차근 수정하면서 불편함이 없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.

 

 

 

반응형

+ Recent posts